ٷΰ Ƿ Ȩ б Ȩ ̵ бѹ溴 Ȩ ̵ бġ Ȩ ̵

경희대학교병원

전화번호 안내 : 대표전화 02-958-8114, 전화예약 02-958-9822, 응급의료센터 02-958-8282
전문진료센터 안내
척추관절센터
중풍센터
자연요법센터
안면마비센터
비만센터
비만센터
한의면역암센터
한약 배송조회
 
진료과/의료진소개
HOME 의료진/진료시간표/예약 > 진료과/의료진소개  
본문내용 프린트
 
 
진료과/의료진 소개 전문 클리닉 소개   진료과 선택페이지
 
순환·신경내과
 
중풍예방클리닉 중풍클리닉 고혈압클리닉 부정맥클리닉
수족냉증클리닉 버거씨병클리닉 전문진료 질환소개
  중풍예방 클리닉

1. 중풍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질병에서 최선의 치료는 예방입니다. 특히 중풍은 일단 발병되면 사망률이 높을 뿐 아니라 반신불수, 언어장애, 치매 등 후유증이 심각할 수 있습니다. 중풍의 발병은 반드시 체질적요인과 선생질환등 원인이 있으므로 그러한 원인들을 잘 관리해주므로써 중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중풍예방크리닉은 누가 이용할까요
중풍예방크리닉은 다음과 같은 분들께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 또는 직계가족 중에 중풍이나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이 있었던 분.
현재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심장병 등 만성 성인병이 있는 분.
최근 갑작스런 한쪽 팔, 다리의 저린 증상이나 운동마비감, 심한 어지러움, 두통 등 중풍 전조증을 경험하신분.
평소 건강하지만 연령이 높아져 중풍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분.
평소 흡연이나 음주를 과도하게 하며, 최근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셨던 분.

3. 중풍전조증이란 무엇일까요
일시적으로 한쪽 눈이 안 보인다
잠깐 동안 물체가 두 개로 보인다
갑자기 단추를 못 끼울 정도로 손동작이 둔해진다
일시적으로 팔다리 어느 부위에 마비가 온다
혀가 내 마음대로 안 돌아가면서 말이 어눌해 진다
일순간 쓰러질 정도로 어지럽다
갑자기 손에 힘이 없어지며 손에 든 물건을 떨어뜨린다
걷다가 갑자기 힘이 빠져 주저앉는다

4. 중풍예방클리닉에 오시게 되면

종합문진표 작성
아래 화살표
중풍의 위험인자 검진
아래 화살표
뇌혈관에 대한 정밀검사
아래 화살표
종합평가
아래 화살표
치료 및 관리방법 결정
※일단 문의하신 후 내원하실 날이 정해지면, 공복상태로 와 주시기 바랍니다.

5. 중풍예방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검진결과 필요시에는 중풍을 예방할 수 있는 치료를 받게 됩니다. 우선 체질과 현재의 상태에 따라 화열형, 습담형, 기혈허형, 어혈형으로 나누어 치료하게 됩니다. 이들 체질과 병증형을 고려하여 한약 및 침치료로 중풍의 소인을 교정하는 동시에, 각 개인에게 알맞은 운동과 운동량, 생활습관, 식습관등을 추천, 중풍의 유인을 관리하여 중풍을 예방하게 됩니다.
페이지 상단 이동
  중풍클리닉

1. 중풍(中風)이란
중풍이란 흔히 뇌졸중이라고도 한다. 중풍이란 '바람 맞았다'란 뜻이고 뇌졸중이란 '뇌가 갑자기 적중되었다'라는 의미이다. 즉 중풍은 갑작스럽게 일어나고 치명적이며 심각한 신경장애를 불러일으키는 질병이다. 즉 갑자기 쓰러져 의식장애를 일으키고 반신부수가 되거나 말을 못하고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등의 고통스러운 장애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게다가 아주 높은 사망원인이 되기도 하는 무서운 병이다. 중풍은 뇌의 급격한 순환장애 때문에 생긴다. 즉 뇌에 흐르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가 손상되면 뇌조직에 산소가 부족하게 되어 뇌세포가 죽게 되고 이로 인하여 뇌의 기능이 마비되는 것이다.
뇌 구조 삽화

2. 중풍의 종류
1) 뇌경색
뇌혈관이 막힌 것으로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으로 나누지만 통틀어 뇌경색이라고 한다.
2) 뇌출혈
뇌속의 혈관이 터져서 뇌조직에 장애을 일으키고 심하면 죽음에까지 이르게 하는데 사망률이 매우 높다.
3) 일과성 뇌허혈 발작
수분, 수시간, 길어도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으로서 뇌경색의 위험신호 이다. 고혈압이나 심장병환자에 많다.

뇌 구조 사진

3. 중풍의 원인
1) 風 - 찬 바람과 같은 기후나 심리적인 stress중 일부를 風이라 한다.
2) 火 - 심리적갈등, 노심초사, stress의 일부를 火라 한다. 고혈압과 유사하다.
3) 痰 - 몸 속의 혈액, 소화액, 호르몬 등의 진액이 제 기능을 못하고 쌓인 것. 고혈압, 고지혈증과 유사하다.
4) 虛 - 피로하고 원기가 부족한 상태나 노년의 저항력 부족을 말한다.


4.중풍을 발생할 수 있는 인자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고지혈증, stress, 나이, 유전, 기후
중풍 인자 삽화

5.중풍의 증상
뇌졸중에 의해 뇌의 손상이 오면 신체의 일부 또는 전부에 여러 가지 기능장애가 온다. 이러한 기능장애가 뇌졸중의 증세로 나타난다. 뇌졸중 증세는 대부분의 경우에 갑작스럽게 일어나며, 또한 신체의 어느 한쪽(오른쪽 또는 왼쪽)에만 나타나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증세중 흔히 나타나는 것으로 한쪽 팔·다리의 힘의 약화, 한쪽 팔다리 또는 얼굴 및 몸통 부위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저린 증상, 말이 어둔해지는 증상 및 시야(시력)장애 등이 있다. 이러한 증세의 정도는 뇌졸중이 얼마나 심하게 왔느냐에 따라 다르다. 어떤 때는 약간 이상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약하게 나타날 수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을 만큼 마비나 감각이상이 나타난다.
중풍 증상 삽화


6.중풍의 응급조치법과 주의점
환자가 쓰러진 것을 발견하면 바르게 눕히고 안정된 분위기를 만든다. 어떤 경우라도 움직이지 않도록 하며, 가끔 꼬집어 의식을 확인한다. 구토를 할 때에는 얼굴을 옆으로 돌려 기도를 확보하고, 혀를 물지 않도록 하고 옷을 느슨하게 풀어준 후 병원 응급실로 이송한다. 연하장애가 없음이 확인되지 않으면 어떤 약도 주지 않도록 한다.

7. 급성기치료
발작 후 일주일 동안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더욱 악화되며 사망률이 가장 높다. 이 시기에는 중풍의 원인과 증세의 정도, 환자 상태 등에 따라 응급조치와 더불어 다양한 침구치료, 약물요법을 쓰고 필요하면 외과적 수술도 고려한다.

8.후유증치료
1) 針치료
針치료는 간단하고 빠른 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어 중풍치료에 필수적이다. 특히 의식장애, 혈압이 올랐을 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효과있다. 임상실험에서도 손발에 針을 맞으면 그 위치에 해당하는 뇌의 운동신경 및 감각신경부위에 혈액순환이 촉진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2) 뜸치료
氣循環과 혈액순환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병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준다. 뜸은 중풍의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을 위해 많이 쓰이고 몸을 補하는데 자주 쓴다.
3) 약물치료
중풍약은 주로 몸속의 氣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중풍의 다양한 원인과 증상, 체질에 따라 약 80개 이상의 처방이 운용된다.
침, 뜸, 약물 치료 삽화

페이지 상단 이동
  고혈압클리닉
1. 고혈압은 무엇인가요
혈압은 혈액이 몸 속을 순환하면서 동맥벽에 가해지는 압력을 말하며, 120/80mmHg와 같이 두개의 숫자로 표현됩니다. 첫번째 숫자는 심장이 혈액을 동맥으로 보내기 위해 수축할 때의 혈압이며, 두번째 숫자는 심장이 이완되어 그 다음 수축을 위하여 혈액을 채울 때의 혈압입니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으로 몇 번의 측정으로 그 수치를 넘어서는 경우를 의미하며, 연령이 60세를 넘을 경우는 160/95mmHg이상이며, 참고로 정상 혈압은 130/85mmHg 미만입니다.
혈압측정 삽화

분류 수축기압 mmHg 확장기압 mmHg
적 정
정 상
높은 정상
고혈압
1도(경증)
2도 (중등증)
3도 (중등증)
< 120
< 130
130 - 139
< 80
< 85
85 - 89
140 - 159
160 - 179
180이상
90 - 99
100 - 109
110이상
[표1] WHOVISH(1999)의 혈압의 분류와 정의


2. 고혈압의 원인은
 
1) 본태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약95% 정도) :
 
유전적인 요소와 스트레스, 식습관, 비만, 운동부족, 등이 주요 원인이 되어 발병하리라 봅니다. 본태성 고혈압은 완치가 불가능하나 약물이나 생활습관 개선으로 혈압을 정상으로 조절하는 경우 심각한 합병증 발생을 피할 수 있고 정상인과 다름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고혈압 삽화
2) 이차성 고혈압 (고혈압 환자의 약5% 정도) :
 
주로 신장질환을 통해서 발병하며, 이외에 호르몬 이상 (부신질환, 갑상선 질환 등), 동맥질환(혈관의 기형등), 임신중독 등으로 고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은 주로 젊은 사람에게 많고 적절히 치료 할 경우 혈압이 정상화 되기도 합니다.
이차성 삽화


3.고혈압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증상의 정도와 고혈압의 높은 정도는 반드시 비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개의 경우 고혈압이 있어도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생활하며 일부환자에서 증상을 호소합니다. 개인차가 심하여 혈압이 아무리 높아도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가 하면 혈압이 조금만 올라가도 심한 증상을 호소하는 예도 있습니다. 대다수의 많은 환자들은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생활하다 심각한 합병증이 생겨 고혈압이 있음을 알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혈압을 '소리 없는 저승사자', 또는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부릅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혈압을 재보기 전에는 고혈압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1~2년에 한번씩은 혈압을 측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종종 '뒷머리가 띵하다', '어지럽다', '쉽게 피로해진다' 등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특히 정신적, 육체적 과로로 피로한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합병증이 발생한 이후에는 흔히 '몸이 붓는다', '숨쉬기가 곤란하다', '가슴이 아프다', '두통이 오고 잘 안 보인다' 고 호소하며, 뇌혈관의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구토나 의식장애 등 더욱 심한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뒷목잡는 남성 삽화
4.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놔두면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고혈압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질병 자체가 대단히 흔하고,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이로 인하여 병을 앓거나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30세 이상 성인에서 약 30%가 고혈압 환자라고 합니다. 또한 세 사람 중 한 사람은 뇌졸중(중풍) 및 고혈압성 심장질환 등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사망합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는 일반적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어서 실제로 환자의 약 절반은 자신이 고혈압인지 알지 못하고 있으며, 알고 있는 경우라도 약 절반에선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스러운 것은 심한 고혈압이라도 적절한 치료를 하여 정상혈압으로 유지시키면 합병증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증의 고혈압 환자라도 정상혈압으로 유지시켜 주면 사망률이 크게 감소하므로, 약간 높은 혈압이라도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혈관에 높은 압력이 계속 가해지면 여러 가지 위험한 일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인 혈관손상의 정도는 장기가 손상된 정도로 나타납니다. 뇌, 심장, 신장(콩팥), 눈 등의 장기가 주로 손상되며 이를 표적장기손상이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동맥경화증을 악화시키고 뇌졸증, 심근경색증, 협심증, 심부전증, 신부전증, 망막출혈, 실명 등 각종 장기에 심각하고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1) 뇌 : 뇌졸중(중풍)은 고혈압의 합병증 중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발생하는 것으로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발생하며, 고혈압 환자에서 정상인보다 7배 더 발생합니다.

2) 심부전 :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장에 부담을 주어 심장벽이 두꺼워지고 심장이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어느 정도까지는 잘 견딜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심장 기능이 떨어져 체내에 필요한 혈액량을 공급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를 심부전이라고 하며, 고혈압 환자에서 정상인보다 4배 더 발생합니다.

3) 관상동맥질환 : 고혈압 환자에서 정상인보다 3배 더 발생합니다. 심장자체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이 진행되어 심장 근육에 혈류 부족 상태가 생기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이 발생됩니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은 가슴부위에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혈류의 일시적인 장애로 인한 협심증 증상은 신체활동시 가슴 중앙부에 약 2~3분 정도 지속되는 압박감 또는 쥐어짜는 듯한 느낌으로 나타납니다. 심근경색증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 심장 근육이 썩은 경우로서 더 심한 통증이 오며 곧 바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4) 부정맥 : 고혈압은 심방세동 등의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는데, 특히 고혈압 환자가 심부전을 동반한 경우에는 40% 정도에서 심방세동이 병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방세동은 뇌졸중(중풍)을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5) 신기능저하 : 고혈압이 장기간 계속되면 신장의 모세혈관이 높은 압력에 손상을 받아 결국 노폐물을 배설해 주는 기능을 잃어 버리고, 나중에는 신부전이 와서 빈혈, 부종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6)눈의 합병증 : 고혈압성 망막증이란 높은 압력에 망막의 모세혈관이 견디지 못하고 출혈이 되면서 망막의 기능이 상실하게 되어 시력이 떨어지고 결국은 실명하게 되는 무서운 합병증 입니다.

7) 대동맥박리증 : 혈관 내피 세포의 손상이 동반되어 있는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게 되는 경우에 '대동맥'이라는 우리 몸의 가장 큰 혈관이 찢어 질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심한 흉통을 초래하며 신속히 혈압 강하제를 사용하여 혈압을 낮추지 않으면 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고혈압 치료를 위한 검사는

고혈압 검사 삽화

6. 고혈압 치료할수 있습니다!
 
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변화가 기본이며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 의사가 지시한 대로 항고혈압제를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1) 비만조심 :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키(cm)에 100을 뺀 값에 0.9를 곱하면 자신의 표중 체중입니다.
2) 지나치게 짠 음식을 피합니다.
3)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주로 유산소성 운동(달리기, 빠르게 걷기 등)으로 선택하여 "등에 땀이 살짝 밸 정도의 강도"로, 매일 30-40분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담배를 끊습니다.
  흡연은 고혈압 치료제의 심장 질환과 뇌졸증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감소 시키고, 혈압이 정상으로 유지되어도 심혈관계 합병증이 진행 됩니다.
6)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적절히 섭취하고 저지방 식사를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 삽화
고혈압 연구 삽화

7. 고혈압의 약물치료는 언제 시작하는가요
1) 고혈압 발견시 혈압이 매우 높거나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
2) 이완기 혈압 측정치가 100mmHg 이상으로 여러 번 반복 측정한 횟수가 반이 넘을 경우.
3) 두근거림, 숨참, 두통, 흉통의 증상이 있을 때
4) 생활습관 변화요법을 시도하였으나 계속 고혈압이 있는 경우.
의사들은 환자의 여러 상태를 종합하여 약물의 치료여부를 결정하게 되나 일부 환자들은 혈압약을 가급적이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믿습니다. 이런 믿음은 생명보험도 가입하지 않은채 차도를 다니는 것과 같습니다.

8.고혈압의 한방치료 장점은

한의학에서는 고혈압으로 나타나는 여러 증상과 체질을 고려하여 치료를 시도하고 있다. 즉 이 개념은 고혈압이라는 것은 생체에서 일어난 하나의 불균형 상태이므로 이 불균형으로 초래된 모든 증상들을 조절하여 정상적인 무증상 상태로 되돌린다면 고혈압도 자연적으로 치료된다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또한 한의학적 치료에서는 단지 혈압수치만을 떨어뜨리는 단시간에 걸친 혈압강하보다는 인체평형상태를 깨뜨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서서히 강압시키고 강압목적의 수준으로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한 치료방법이라고 보는 것이다. 왜냐하면, 오랫동안 고혈압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던 생체는 항상성으로 평형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갑자기 급격한 혈압강하는 또 다른 반응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혈압에 대한 한방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증상과 체질에 맞춘 치료가 생활의 질 향상 및 개선에 큰 기여를 하고 관리의료측면에서 안전성이 높으며 장기복용에 대한 부담이 적은 한방요법이 크게 기대되고 있다.


9. 한의학적 고혈압 분류는
우선 한의학적 고혈압 분류는 그 원인론에 근거하여 기후나 계절의 변화와 관계가 있는 풍성 고혈압(風性高血壓), 정신적 긴장이나 고도의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는 화성고혈압(火性高血壓), 연령, 노화, 양생과 관계가 있는 기성고혈압(氣性高血壓), 비만이나 체질과 관계가 있는 습담성 고혈압(濕痰性高血)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병태를 파악하고 그 치료원칙을 정하게 되는데, 물론 여기에서는 이 병인들이 각각 독립하여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한편, 고혈압에 대한 한의학적 영역을 구분하여 보면, 먼저 주증(主症)에 따른 영역으로는 두통(頭痛)과 현훈(眩暈)이 대부분 포함된다 할 수 있으며, 전반적 증상에 따른 영역으로는 물론 관찰측면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다고 보는데, 즉

첫째 중풍(中風)이나 중풍전조증(中風前兆症)의 범위내에서,
둘째 장상론적면(藏象論的面)에서는 간화상충(肝火上衝), 간양상항(肝陽上亢), 간풍내동(肝風內動)으로,
셋째 육리적면(六氣的面)에서는 주화증(主火證),
넷째 음양론적면(陰陽論的面)에서는 음허양항(陰虛陽亢), 음양양허(陰陽兩虛) 등으 로 구분하여 관찰해 볼 수 있다.

10. 한의학적인 고혈압치료는

고혈압 치료는 우선 약물치료 이전에 비약물요법을 고려하게 되는데, 즉 고혈압이 식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저염식이나 저지방식을 위주로 한 식사와 함께 이와 아울러 생활습관이라든지 생활양식에 대해서도 잘못된 점이 있다면 최대한 수정을 위하여 노력하도록 한다. 특히 이 비약물요법은 혈압 이외의 위험인자 즉 식염, 비만, 음주, 흡연 등을 개선하지 않으면 강압요법의 효과가 충분치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고혈압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치료의 시작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약물치료에 있어서 한의학치료의 중심이 되고 있는 변증논치로 볼 때 같은 고혈압인 경우에는 환자의 증상과 체질에 따라 虛, 實, 寒, 熱證을 구별하여 각각 그 치법을 달리하게 되며 柴胡加龍骨牡蠣湯, 三黃瀉心湯, 黃連解毒湯, 防風通聖散, 七物降下湯, 八味地黃丸, 半白朮天麻湯, 逍遙散등의 각종 처방을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변증하여 사용하며 이외에 침,뜸, 부항등을 병행하여 치료율을 높이기도 한다.

페이지 상단 이동
  부정맥클리닉

1. 부정맥이란
안정상태에서 심장의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느려지거나 또는 불규칙하게 뛰는 현상을 말합니다.

2. 부정맥은 왜 발생하는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심장 내의 정상적인 전기적 신호 전달 경로에 이상이 초래되어 발생됩니다. 동방 결절에서 전기적 신호 발생이 느려지거나, 전달 경로 이외의 부위에서 전기적 신호가 발생하면 심장이 예정보다 한 박자 빨리 뛰거나(조기 박동) 심박동수가 비정상적으로 빨라질 수 있습니다(빈맥).

한의학에서는 주로 심담이 허겁하거나, 심장의 기혈이 부족한 경우와 그 외에 담음, 어혈에 의해 부정맥이 나타난다고 보며, 유발 인자로는 과로, 불안한 심리상태, 약물, 술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 부정맥을 어떻게 진단하나요
부정맥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에는 진단이 쉬우나 가끔씩 일어나는 경우에는 진단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기본검진 외에 24시간 심전도, 운동부하 검사, 심초음파 등의 검사를 추가 시행할 수 있습니다.

4. 부정맥으로 인한 증상은
조기박동 : 가끔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듯한 느낌으로 불쾌감이 나타나며 促脈(촉맥), 驚悸(경계)에
해당됩니다.

발작성빈맥 : 두근거림, 숨참, 가슴이 답답하거나 어지러움 등이 나타나며 (정충)과 유사합니다.

심실빈맥 : 두근거림, 갑작스런 어지러움, 실신, 드물지만 심한 심장마비가 오며 心澹澹大動
(심담담대동)에 해당됩니다.

서맥 : 어지러움, 심한 피로감, 심한 경우 실신 등의 증상이 오며 結脈(결맥)에 해당됩니다.

5. 부정맥의 한방치료는
한의학에서는 부정맥과 이에 따른 수반증상을 토대로 心膽虛怯(심담허겁), 心氣不足(심기부족), 心血不足(심혈부족), 痰飮鬱滯(담음울체), 瘀血(어혈), 陰虛火動(음허화동), 肝腎陰虛(간신음허), 心脾陽虛(심비양허)로 분류할 수 있으며 여기에 개인의 체질을 고려하여 한약과 침, 뜸을 선택하여 치료합니다.

페이지 상단 이동
  수족냉증클리닉

1. 수족냉증이란 :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의 냉기를 느끼는 병입니다. 손발이 차가워지고 저리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원인에 따라 타는 듯한 느낌, 남의 살 같은 느낌.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 무감각증등, 통증, 창백해지거나 퍼렇게 변하는 등의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40세 이하의 남자에서 가장 빈번히 발생

2. 수족냉증의 원인
수족 냉증의 원인 질환으로는 레이노병, 말초동맥질환, , 디스크나 말초 신경염, 손목터널 증후군, 갑상선 기능저하, 류마티스성 질환,약물 부작용 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확한 의학적 평가를 통해 체계적인 진단을 받고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말초동맥질환과 수족냉증
말초동맥질환으로 인한 수족냉증은 손 발끝 혈관에 노폐물이 끼어서 혈액 속의 산소와 각종 영양분이 손발의 근육과 세포까지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여 손발이 저리고 차가워지는 것입니다. 병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거의 없지만 병이 진행돼어 혈관이 심하게 막히면 염증이 생기고 썩어 들어가 해당부위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 냉증의 원인이 말초동맥질환인지를 감별하기 위해 한방 순환 신경내과(심장 · 순환내과) 에서는 혈맥어혈검사, 말초혈관초음파, 적외선체열검사, 적혈구변형능 검사 등 이용하고 있습니다.

4. 수족냉증의 한방치료는?
수족냉증이 원인이 말초동맥질환으로 인한 혈액순환장애로 진단되면, 약물치료로서 환자 본인의 증후와 체질적 소인에 따라 한방 혈액 순환 개선제가 처방되며 침구치료가 병행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관리에 관한 상담 및, 금연, 스트레스 조절 및 운동 등의 관리가 지속 되어야 합니다.

5. 한방 혈액 순환 개선제
계지복령환
당귀작약산
혈부축어탕
보양환오탕
활혈청뇌탕
행엽청혈단
우차신기환
오적산

페이지 상단 이동
  버거씨병클리닉

1. Buerger’s disease :
폐쇄성 혈전혈관염 원위 상지와 하지의 작거나 중간크기의 동맥과 정맥을 침범하는 염증성 폐쇄성 혈관질환 한의학에서는 맥비(脈痺), 탈저(脫疽), 궐증(厥證)의 범주에 속함.
40세 이하의 남자에서 가장 빈번히 발생

2. 원인:
밝혀지지 않았으나, 흡연과 명백한 관련이 있다.
HLA-B5와 HLA-A9 항원의 빈도가 증가함
한의학에서는 寒濕, 濕熱, 膏粱厚味, 房勞過多

3. 증상:
사지의 파행
레이노 현상
표재성 정맥의 이동성 혈전정맥염
휴식시 통증, 특히 밤에 나타남
사지말단의 탈저 및 괴사

4. 버거씨 질환의 치료:
금연(최우선)
동맥우회술
국소적인 괴사조직 제거
항생제
萬應膏로 도포
초기 解毒濟生丹
후기 변색 및 통증시 十全大補湯
人蔘敗毒散
陽和湯
仙方活命飮

5. 일반적 관리:
금연(가장 중요)
찬곳에 노출을 피한다.
손톱, 발톱을 주의해서 깎는다.
잘 맞는 신발, 면으로 된 양말을 신는다.
발을 보호 위해 신발에 연한 패드를 넣는다.
맨발로 밖을 나가지 않는다.
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생활습관을 변화시킨다.

페이지 상단 이동
  전문진료질환소개

궁금하신 질환을 클릭하시면 각각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1. 중풍

2. 혈관성치매

3. 고혈압

4. 저혈압

5. 동맥경화

6. 부정맥

7. 협심증

8. 두통

9. 어지럼증

10. 파킨슨 병

11. 안면홍조

페이지 상단 이동
 
 
빠른찾기
찾아오시는길
전화번호
외래(초진)이용안내
자주묻는 질문/답변
진단서 발급
진료기록 사본발급
부속사이트
약제본부
한마음봉사단
한방국제진료실
의학도서관
장례식장

( 우편번호 02447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3 경희의료원
홈페이지관리책임부서 : 홍보팀
Copyright ⓒ 1996-2018. KyungHee University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경희대학교
관련사이트